2024.11.21(목)

E스포츠·게임

XPLA, 트랜잭션 수수료 인하 투표 개시

2024-11-06 17:37

거래 수수료 인하 메인넷 업그레이드 투표 중인 XPLA 홈페이지. 자료 제공 : 컴투스홀딩스
거래 수수료 인하 메인넷 업그레이드 투표 중인 XPLA 홈페이지. 자료 제공 : 컴투스홀딩스
[이동근 마니아타임즈 기자]


글로벌 블록체인 메인넷 XPLA(엑스플라)는 6일, 트랜잭션 수수료를 기존 대비 3분의 1 수준으로 낮추는 메인넷 업그레이드를 제안하고, 이를 위한 거버넌스 투표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XPLA 측은 이번 메인넷 업그레이드가 네트워크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수수료가 크게 낮아지면 개발자와 이용자 모두의 비용 부담이 줄어들어 다양한 웹3 프로젝트들이 XPLA 메인넷을 채택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수료 인하가 확정되면 대규모 트랜잭션 처리가 필요한 대형 웹3 프로젝트가 합류할 가능성도 커진다. 또 경쟁력 있는 콘텐츠가 지속 증가함에 따라 더 나은 이용자 경험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나아가 신규 이용자의 유입 활성화도 기대할 수 있다.

투표는 12일 오후 3시까지 진행하며, XPLA 코인을 예치한 밸리데이터와 개인 투자자들이 참여할 수 있다. 제안이 통과되려면 기간 내 전체 예치량의 33.4% 이상이 참여하고, 그 중 과반수 이상이 찬성해야 한다. 실시간 투표 상황은 XPLA 익스플로러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폴 킴 XPLA 팀 리더는 "이번 수수료 인하는 XPLA 생태계의 진입 장벽을 낮춰 더 많은 디앱과 콘텐츠가 합류하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업그레이드가 확정될 경우 XPLA가 글로벌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선도적인 레이어1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할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평 XPLA는 구글 클라우드, 레이어제로, 구미, 애니모카 브랜즈, YGG, 블록데몬, 코스모스테이션 등 세계적 웹 3 기업들이 참여하는 레이어1 메인넷이다.

소환형 RPG(역할 수행 게임)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 '미니게임천국', '낚시의 신: 크루', '워킹데드: 올스타즈' 등 히트 IP(지적재산권) 기반의 웹3 게임들을 온보딩했으며, EA, 징가 등 대형 개발사 출신 개발자들이 제작하고 있는 '매드월드'도 단독 온보딩할 예정이다.

[이동근 마니아타임즈 기자/edgeblue@hanmail.net]
<저작권자 © 마니아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쇼!이슈

마니아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