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1(목)

스포츠

[스포츠박사 기자의 스포츠용어 산책 949] 테니스에서 왜 ‘에이스(ace)’라고 말할까

2023-04-04 11:30

강력한 서브를 구사하는 조코비치. [연합뉴스 자료사진]
강력한 서브를 구사하는 조코비치. [연합뉴스 자료사진]
스포츠용어로 ‘에이스(ace)’는 여러 뜻을 갖는다. 1845년 미국 야구 초창기 시절 점수를 내는 것을 에이스라고 불렀다. 이후 미국 야구에서 팀내에서 최고 선발투수나 최고 스타를 에이스라고 칭하기도 한다. (본 코너 215회 ‘왜 ‘에이스(Ace)’라고 말할까’ 참조) 골프에서 1타만에 홀인에 성공했다는 뜻인 홀인원을 에이스라고 말하기도 한다. (본 코너 59회 ’왜 ‘홀인원(Hole in one)’을 ‘에이스(Ace)’라고 말할까’참조) 테니스나 배구에선 상대방의 실수에 의하지 않고 자신의 샷(shot)으로 올린 득점을 에이스라고 부른다. (본 코너 470회 ‘왜 서브 에이스(Serve Ace)라고 말할까’ 참조)

브리타니카 백과사전 등에 따르면 원래 에이스의 본래 의미는 카드 트럼프에서 조커를 제외하고 최강의 패를 말한다. 에이스는 최고 말고 ‘1’이라는 숫자의 이미지도 갖고 있다. 족보로는 가장 높지만 숫자로는 가장 낮은 패라는 의미이다. 1이라는 숫자에서 유래해 보통 어떤 집단에서 최고의 실력을 가진 존재를 에이스라고 칭한다.
또 다른 설은 일반적인 소년 이름 에이스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이것은 라틴어에 기원을 두고 있는데, ‘매우 숙련된 사람’ 또는 ‘어떤 일에 뛰어난 사람’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서로 다른 기원이지만 모두 탁월함을 의미한다.
테니스에서 에이스는 상대방이 라켓에 맞힐 수 없는 강한 샷이나 코스로 들어간 타구를 일컫는다. 에이스에는 서비스(service) 에이스, 패싱(passing) 에이스, 로빙(lobbing) 에이스 등이 있다. 서비스 에이스는 서비스 박스에서 바운스되는 서브를 상대가 전혀 받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패싱 에이스는 리턴하는 볼을 상대가 전혀 처리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한다. 로빙 에이스는 높게 띄운 볼을 상대가 손도 되지 못하는 것을 뜻한다.

서비스 에이스는 2번의 서브 중 보통 첫 번째 서브에서 나온다. 첫 번째 서브는 프로선수들의 경우 135km 이상의 시속으로 빠르고 위력적이다. 조코비치와 같은 세계적인 선수들의 서비스는 총알같이 날아가 상대 서비스 지역에 꽂힌다. 볼이 서비스 지역 안으로 잘 들어가면 상대 선수는 전혀 대응을 하지 못해 라켓에 볼을 갖다대지 못한다. 리턴이 어렵다고 판단해 가만히 서 있거나 어떻게든 받아내기 위해 라켓을 휘두르지만 볼을 건드릴 수도 없는 것이다. 이럴 때 서브 에이스라고 말한다.

우리나라 언론은 1960년대부터 에이스라는 말을 스포츠 용어로 보도하기 시작했다. 조선일보 1962년 10월17일자 ‘육차전(六次戰)선 자이안쓰득승(得勝)’ 기사는 ‘【샌프란시스코15일발(日發)AP=동화(同和)】「샌프란시스코·자이안쓰」는 15일 사(四)만오(五)천여명의 관중이운집한 이곳「캔들스틱·파크」에서거행된 제6차전에서「양키즈」의공격을 3안타로누른「사우스포」「빌리·피어스」의 호투(호투(好投))와「스럼프」에서벗어난「오랜도·체퍼다」일(一)루수의 호타(호타(好打))로「양키즈」를 5대2로 물리치고 승리하였다. 즉「자이안쓰」는 4회말3번타자「라이트·필더」「F·아로우」가「히트」로 그리고 4번「센터필더」「메이스」가 4구로나간후「양키즈」의「에이스」「화이티·포드」투수가「세컨드」에있는「아로우」를잡으려던진 견제구가폭투가되어「아로우」가「홈인」하고「메이스」는「더드」에이르렀는데 이때5번「체페다」가「투·베이스·히트」를날려「메이스」도「홈인」하고그후「체페다」도 6번「데이번포트」의「히트」로「홈인」하여 일거3점을선취하였으며 5회말에 또연속4안타를 집중하여 2점을추가하였다’고 전했다.

[김학수 마니아타임즈 편집국장 kimbundang@maniareport.com]
<저작권자 © 마니아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쇼!이슈

마니아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