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10(금)

야구

[스포츠박사 기자의 스포츠용어 산책 167] 야구에서 왜 '이닝(Inning)’이라 말할까

2020-10-12 05:36

 최지만이 소속한 탬파베이 레이스는 강력한 우승후보 뉴욕 양키스를 아메리칸 디비전 시리즈에서 꺾고 리그 챔피언 결정전에 진출했다. 사진은 양키스를 물리치고 환호하는 최지만 등 탬파베이 선수 모습.
최지만이 소속한 탬파베이 레이스는 강력한 우승후보 뉴욕 양키스를 아메리칸 디비전 시리즈에서 꺾고 리그 챔피언 결정전에 진출했다. 사진은 양키스를 물리치고 환호하는 최지만 등 탬파베이 선수 모습.
‘이닝(Inning)’의 기원이 궁금했다. 이 말의 기원에 대해 제대로 설명한 국내 정보는 좀처럼 찾기 힘들었다. 국내 인터넷 백과사전 사이트 나무위키 등에는 없었다. 미국 온라인 어원 사전 등을 뒤졌다. 웹스터 영어사전도 찾아봤다. 그랬더니 그 기원을 어느정도 알아 볼 수 있었다.

야구에서 이닝은 양 팀이 한 번씩의 공격을 주고 받는 단위이다. 각 팀 공격 타석은 심판이 ‘플레이’ 또는 ‘플레이 볼’이라고 부르며 시작한다. 매 회 이닝은 팀당 3개씩 6개 아웃으로 구성된다. 메이저리그와 성인 리그는 9이닝으로 경기를 갖는다. 대학 대항전등 아마추어 야구는 한 팀의 점수가 최소 10점 앞서면 7이닝으로 단축할 수 있다. 리틀 리그는 6이닝으로 치르지고, 한 팀이 압도적인 득점 우위를 보일 경우 더 단축할 수 있다

매 이닝 원정팀은 이닝 초반 먼저 타석에 들어선다. 이는 원정팀의 득점표에서 위에 올라온 데서 파생됐다. 홈팀은 이닝 후반을 공격을 갖는다. 영어로 ‘Top of The Inning’, ‘Bottom of The Inning’ 은 각각 우리 말로 ‘회초(回初’, ‘회말(回末)‘이라고 부른다. 예를들어 1회초, 1회말하는 식이다. 일본에서 쓰는 야구용어 ’表(겉 표), 裏(속 리)‘를 각각 훈독한 것이다. MLB에서는 Top과 Bottom 이외에 공수교대할 때 Middle과 End도 사용한다. 자막 표기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Middle 3rd(MID 3RD)는 3회 초 공격이 끝나고 공수교대 시간을, End 7th는 7회 말 공격이 끝나고 공수교대 시간을 의미한다.

이닝이라는 용어는 고대 영어 ‘Innung’에서 유래했다. ‘안에 들어가거나, 넣거나, 들여오기’라는 뜻의 동명사형이다. 원래 야구의 전신이라고 할 수 있는 영국 크리켓에서 먼저 이닝이라는 말을 썼다. 경기에 들어가는 단위로 쓰였다. 이닝을 가장 먼저 사용한 것은 공식적으로 1730년 8월5일 런던과 켄트팀간의 크리켓 경기에서 였다고 한다. 런던 세인트 제임스 이브닝 포스트지는 경기가 벌어진 다음 “챔피언팀인 켄트가 1이닝 동안 난타를 당하며 명예를 잃었다”고 보도했다. 이닝이라는 말이 처음 등장한 순간이었다. 챔피언이라는 말과 함께 이닝이 크리켓에서 주요한 용어로 등장했던 것이다. 일부 인터넷 용어사전은 1738년 ‘팀의 차례’라는 의미로 쓰였다고도 설명한다.

미국 야구 공식역사 자료집에 따르면 1857년 이전까지 야구 경기 이닝은 팀마다, 지역마다 서로 다른 규칙을 적용했다. 1857년 1월22일 16개 뉴욕지역 대표들이 모여 만든 ‘야구 규칙(The Laws of Base Ball)’이 확정되면서 9이닝 룰이 탄생했다. 원래 야구를 하는 사람들은 여러 모임에서 다양한 규칙을 운영했는데 네덜란드계의 뉴욕 사람들이 주축이 된 ‘니커보커스 클럽(Knickerbocker Club)’을 중심으로 규칙제정위원회를 만들어 규칙을 통일시켰던 것이다. (본 코너 145회 ‘야구는 왜 ‘9이닝(Nine Innings)’ 경기라고 말할까‘ 참조)

MLB는 9이닝 이후에 동점이 되면, 한 팀이 다른 팀을 앞서 1이닝이 끝날 때까지 연장전을 갖는다. 한국 야구는 12이닝 이후 동점이면 경기가 끝난다. 일본 야구의 경우 2011년과 2012년 정규시즌 경기가 3시간 30분 시한에 도달해 두 팀 모두 동점으로 끝났다.

야구 경기는 비로 인해 중단될 경우 예정된 이닝이 짧아질 수 있다. 심판은 비가 올 경우 경기를 계속할 수 있을지 여부를 판단한다. 비가 그칠 때까지 경기를 지연됐다가 재개할 수 잇다. 그렇지 않을 경우 심판은 경기 중단 선언을 할 수 있다. 경기는 추후 다시 치러야 할 수도 있지만, 특정 상황에서 비로 인해 단축된 경기는 공식 경기로 간주할 수도 있다.

[김학수 마니아리포트 편집국장 kimbundang@maniareport.com]
<저작권자 © 마니아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쇼!이슈

마니아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