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구 발상지 미국에서 배구를 잘 모르는 사람들이 경기를 하는 것을 '정글볼(Jungle Ball)'이라 말한다. 마치 정글속에서 공놀이를 하는 것같다고 해서 붙여진 것으로 보인다. [미국 Volleyball Advisors.com 제공]](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11117063853021025e8e9410871751248331.jpg&nmt=19)
일부는 본 코너에서 소개한 것들도 있다.
▲캠프파이어(Campfire): 선수 둘이나 몇 명 사이에 공이 바닥에 떨어졌을 때 캠프파이어를 바라보며 동그라미를 치듯 쳐다만 본다. (본 코너 540회 ‘왜 캠프파이어 디펜스(Campfire Defense)라 말할까’ 참조)
▲참치 또는 생선(Tuna or Fish): 네트에 공이 걸렸을 때 선수들은 이렇게 부른다. 참치 등 물고기가 그물에 걸린 것을 빗대 하는 말이다.
▲정글볼(Jungle Ball): 마치 정글에서 하듯 배구를 할 줄 모르는 사람들이 하는 경기이다.
▲베이거스 라인(Vegas Line): 미국 비치발리볼 선수 션 로젠탈이 상대 라인 블록을 관통하는 스파이크로 강력한 킬을 날린 데서 따온 이름이다. 그는 이 화려한 스파이크를 날릴 때 라스베가스에 있었다.
▲콩 블록(Kong Block): 영화 킹콩에서 날개가 2조로 된 초창기 비행기 위에서 킹콩이 한 손으로 상대를 처리하듯 한 손으로 막는 블록을 의미한다.
▲차우더(Chowder:): 손과 팔에서 이루어지는 지저분한 이중 접촉. 차우더(chowder)는 클램 차우더(clam chowder)라고 잘 알려진 조개, 게, 굴, 신선한 생선 등을 넣어 진한 맛이 나도록 미국에서 만든 해산물 수프의 일종이다.
▲웨일즈 왕자/공주(Prince/ Princess of Whale) : 주변의 누구와도 상관없이 최대한 세게 공을 날리는 선수. 웨일즈 왕자와 공주는 영국 찰스 왕세자와 다이애나 공작 부인을 이르는 말이다.
![블로커 팔 아래로 넣는 강스파이키를 '시즐 더 핏(Sizzle the Pits)라고 말한다. [미국 Volleyball Advisors.com 제공]](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11117064051046815e8e9410871751248331.jpg&nmt=19)
▲시즐 더 핏(Sizzle the Pits): 블록커의 팔 아래로 지나가는 단단한 스파이크.
▲블링 더 히트(Bringing the Heat): 엄청나게 단단한 스파이크이다.
▲히터가 온다(Here Comes the Heater): 강력한 서브 스파이커가 서브를 준비할 때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부르는 말이다.
▲아군 사격(Friendly Fire): 서브 성공률이 높은 선수가 동료의 서브에 머리를 맞았을 때 쓰는 말이다.
▲부부 놀이(Husband and Wife Play): 공이 두 선수 사이에 떨어졌을 때, 둘 중 어느 한 선수도 건드리지 않는 상황을 지칭한다. (본 코너 539회 ‘배구 용어에서 부부 플레이(Husband-and-Wife Play)는 어떤 뜻일까’ 참조)
▲삼나무(Redwood): 키는 크지만 발이 빠르지 않은 블로커에게 붙여진 이름이다. 삼나무는 거대하고 재목이 유연하여 건축재 토목용도로 많이 이용한다.
[김학수 마니아타임즈 편집국장 kimbundang@maniareport.com]
<저작권자 © 마니아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